화재 그 후 청소
집에 불이 났어요. 작은 불이었는데 소화기로 꺼지지 않아서 물로 껐습니다. 작은 불에는 물이 최고예요. 소화기 1통을 사용했는데도 불이 안꺼져서 정말 당황스러웟던 경험었습니다. 그래도 인명피해없이 끝나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깨질 돈과 그 후 처리가 문제였지만요. 제기능을 못한 소화기의 분말 가루가 온집을 덮어서 난리가 났기때문이죠. 거기다 핑크빛 분말이 쉽게 사라지지도 않습니다. 하하하 그래서 청소하는 과정을 기록해서 저와 같은 고생중인 분들에게 공유하여 빠른 일상생활로 돌아오길 바라며 팁을 공유해봅니다.
지금 사진은 가장 분말이 약하게 쌓인곳 청소하는 중이에요. 이곳마저도 어마마하게 핑크색 먼지가 쌓여있네요. 진짜 소화기분말 청소가 힘들다는 것을 인생에서 몇 번 겪어볼일 없는 화재를 통해서 알게되었어요. 자나깨나 불조심. 꺼진불도 다시보자.
나름대로 정보조사하고 실제 해본 경험 기준으로 구획별 소화기 분말 청소법을 설명해볼께요!
준비재료 : 걸레, 중성세제, 베이킹 소다, 따뜻한물, 키친타월
장소별로 청소는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재료입니다. 재료들은 각자 구하기 쉬운곳에서 구해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자취생의 필수가게 <다이소>에서 구매를 했습니다. 중성세제의 경우 주방세제를 사용했습니다. 또는 울샴푸도 중성타입으로 나오니 집의 세제를 확인하길 추천드립니다. 키친타월은 요리하면 있는데 없으신분은 다이소로...(이건 집에 있었거든요)
👇제품구매는 다이소(저렴)
소화기 분말 청소법 (화장실, 베란다)
1. 물로 씻어내리기
2. 중성세제와 베이킹 소다 섞은 따뜻한 물로 밀어주기
3. 따듯한 물로 마무리 및 건조후 상태확인
※ 건조 후도 남아있으면 2,3번 반복
소화기 분말 청소법 (거실 및 방-바닥제외)
1. 버릴물건과 버리지 않을 물건 구분
2. 방의 모든 물건 빼고 바닥을 닦는다. (바닥은 뒤에 따로 설명)
3. 물에 약한 제품들은 물티슈로 닦고 마른 후 다시 닦기 반복
3. 물에 강한 제품들은 중성세제와 베이킹 소다 희석 물로 닦은 후 따뜻한물로 씻기
4. 건조 후 상태확인 이후 남아있으면 2,3번 반복 후 깨끗해지면 원래장소에 재배치
거실이나, 방의 경우는 냉장고, 책, 옷장 등 다양한 가구 및 물건들이 있어요. 이때 될 수 있으면 물에 약한것들은 버리는 걸 추천합니다. 특히 아이들 입에 들어가는것들 중 저렴한건 버린는 걸 추천해요. 왜냐하면 소화기분말이 미세입자라 우리 눈에 보이지 않아도 공기 또는 주변에 붙어있거든요.
아! 중성세제와 베이킹소다 비율은 딱히 정해진 정보가 없더고요. 그래서 제 감각대로 1대1로 넣고 물을 넣어서 약간의 거품이 나는 정도로 했어요. 거품이 너무 많으면 2차 닦기가 할때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해서 일이 더 힘들더라고요.
소화기 분말 청소법(바닥)
1. 빗자루로 먼지를 쓸어서 모으기 (청소기X)
2. 중성세제와 베이킹 소다 섞은 따뜻한 물에 걸레를 촉촉히 뭍혀서 1차닦기
3. 따뜻한 물로 바닥 2차 닦기
4. 마른 수건으로 3차 닦은 후 확인
※ 건조 후도 남아있으면 2,3,번 반복. 모서리 부분 특히 꼼꼼히
소화기 분말 청소법 (유리창 및 창틀)
1. 중성세제와 베이킹 소다 섞은 따뜻한 물에 적신 걸레로 1차닦기
2. 따뜻한 물 닦기
※물의 경수로 인한 걸레얼룩자국 제거
쌀뜨물+소주 조합 수제세정제를 신문지로 제거
※ 창틀의 경우 중성세제와 베이킹 소다 섞은물에 적신 키친타월을 끼워서 방치후 제거 하는 과정 반복
소화기분말이 물로 닦으면 닦는 순간은 깨끗해지지만 시간이 지나면, 딱딱한 잔 결정들과 뿌연 모습들이 보이니까 꼭꼭 건조후 확인은 필수 입니다. 특히 유리창의 경우 분말 가루가 제거되도 물에 있는 경수로 걸레얼룩자국이 발생할거예요. 이때는 쌀뜨물과 소주를 1대 1로 섞어서 신문지에 적셔서 닦는걸 추천합니다. 걸레로 닦았을때 시간지나면 옅은 자국이 나오더라고요. 차가 있으신분은 차용 유리전용걸레를 활용하는건 괜찮아요.
그냥 분말이니까 청소기 돌리면 안되나요? 라고 궁금하실것 같아요. 하지만 미세입자의 소화기분말이 청소기에 들어가면 열이나서 불이 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금 번겁더라도 빗자루와 걸레로 닦는 걸 추천드려요. 정말 미세한 먼지들이 쌓인곳들은 청소기가 가능하지만 청소기 안이 다 핑크핑크한 가루가 쉽게 제거도 안되서 내구성이 더 안좋아질 수 있어요.
이외에도 청소가 다 끝나도 환기를 주기적으로 해주길 권장합니다. 소화기 분말의 미세입자가 벽에도 붙어있고, 알게모르게 섭취할 수 있으니 어느정도 정리되기전까지는 1일 1청소와 환기를 적극해주세요. 이런과정이 귀찮으면 돈으로 청소업체 부르는게 짱입니다. 저는 깨질돈들이 많아서 이렇게 했지만 여유로우신분들은 부르세요.
이상으로 물로 불을 끌걸 후회하게한 소화기분말 청소후기였습니다. 지금은 집의 바닥의 분말로 인한 까슬함도 없고, 소중한 물건들도다 다 깨끗해졌어요. 이외에도 전자레인지, 세탁기는 따로 청소제로 청소하고 기계들은 분해해서 닦느라 청신없었지만요. 자나깨나 불조심합시다.
인기글
댓글